젠하이저의 신작 모멘텀 트루와이어리스3-MTW 3 (SENNHEISER MOMENTUM True Wireless 3)
가 출시된지 1년이 되었습니다.
이름이 길어서 MTW3라고 이야기 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2년여의 공백이 지나서 드디어 새롭게 거듭난 MTW3가 어떤점이 바뀌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젠하이저 블루투스 이어폰 시리즈를 통해 간단하게 특징과 스펙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좀더 디테일한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업데이트 소식 2023. 06. 05.일 업데이트]
Table of Contents
젠하이저 모멘텀 트루와이어리스3 (MTW 3)외관
- 젠하이저 모멘텀 트루와이어리스 3의 외관SIZE는 전작보다 작아졌습니다.
하지만 무게는 더 증가 하였습니다. - 보통 가지고 다니면서 주머니에 넣어 사용을 하는데 주머니가 다소 튀어 나오곤 합니다.
- 무선충전기능이 드디어 탑재가 되었습니다.
2년 공백기동안 무선충전기술을 이제야 적용한 것은 타사보다 뒤쳐지는 행보이긴 합니다.
- 그동안 무선충전기술만 연마한것은 아니였으니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 케이스의 패브릭소재는 동일하며 모멘텀 트루와이어리스 시리즈의 시그니처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 3까지 이어오면서 크기와 소소한것만 빼놓고는 외관은 전부 직사각형의 패브릭으로 마감을 하였습니다.
- 거친 헝겊 느낌이지만 나름 고급스럽고 패브릭 소재가 충격을 잘 흡수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1년 넘게 사용하면서 의외로 드러움을 잘 안타는 케이스라고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조금 케이스가 더러워졌다면, 깨끗한 물 티슈로 조금 힘줘서 닦으면 가볍게 거무튀튀해진 정도는 다시금 깨끗해 졌습니다.
- 유닛 자체는 사진처럼 각을 깍아서 둥글둥글 해졌습니다.
전작은 각진데다가 실버메탈 느낌의 처리를 했었는데 말이죠.
지금의 MTW3 는 은은한 반 광처리에 메탈도금은 전작과는 차별이 되는 고급스러움을 갖고 있습니다.
- 충전포트는 앞쪽에 달려서 나왔습니다.
전작까지는 뒤에 있었는데 이번에는 충전표시등이 LED램프와 함께 앞쪽에 위치합니다.
- 쉽게 충전여부를 확인할 수도 있고 충전포트를 찾기도 쉬워졌습니다.
- 다만 LED표시등의 디테일함이 더 필요했다고 생각이 드는 부분이 아쉽습니다.
- 무슨 말이냐면 초록색, 주황색, 빨간색만으로 충전정도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점은 아쉽지만 외관 디자인 뿐만아니라 많은 부분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젠하이저 모멘텀 트루와이어리스3 음색, 음질
MTW3 음색
- 거듭났다고 표현할 만큼 MTW 3에서는 확실히 개선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 MTW 1에서 MTW 2가 출시됐을 때도 음질이 더욱 개선이 되서 나왔는데,
그때보다 자세히 들어 보면 더 디테일한 부분들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 우선 EQ설정을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성향을 맞춰주는 기능이 탑재됐습니다.
사운드 체크 기능인데요. 편리하게 내 성향에 맞춰서 이퀄라이저를 자동으로 조정해 줍니다.
- 젠하이저만의 시그니처 사운드는 최대한 살리면서도 취향을 살리는 기술입니다.
이런 작은 개선은 젠하이저 MTW3의 상품성을 한 단계 더 끌어 올렸습니다.
- Sound Check기능을 활용한 나만의 EQ설정이 가능한 것입니다.
- 전작에서는 앱이 아직 개선전이라 EQ 조정이 어려웠습니다.
- 지금은 앱이 업데이트가 되면서 사용하기 편해졌습니다.
- 하지만 Sound Check 기능을 사용하려면 젠하이저 앱에서 로그인해야 합니다.
MTW3 음질
- 그리고 젠하이저 모델답게 베이스가 더욱 향상되어 출시가 되었습니다.
1에서는 베이스의 양이 많고 풍성했다면, 2에서는 이런 점을 잡아주면서 고음을 강조한 튜닝을 했었습니다. - 이번 MTW 3에서는 중저음이 양감있게 장악을 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또한 밀도있고 깊이 있는 저역이 단단하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극저역까지 밀어주는 사운드가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습니다.
- 일반 고음은 살짝 줄여주면서 극 고음은 더 살리는 세팅덕에 해상력이 더욱 좋게 느껴집니다.
- 그리고 전체적으로 모든 영역대에서 해상도의 향상이 이뤄졌습니다.
그래서 음감이 선명하고 또렷해서 더욱 업그레이드 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 고음 또한 극저음은 살짝 조정해서 쏘지않는 부드러운 소리를 느낄 수 있었고요.
- 모멘텀 블루투스 이어폰중 보급기종인 CX 400BT 에서도 공간감이 잘 살아있는데요.
공간감이란 악기와 보컬들의 위치감이 비교적 정확하게 느껴지는 소리라고 생각하는데요.
- 위치감이 꽤 선명해서 놀랐던 기억이 있었는데 MTW3는 더욱 공간감이 느껴지는 사운드입니다.
아마도 해상도가 더욱 올라가면서 선명한 음감으로 공간감이 더욱 크게 느껴지는게 아닌가 합니다. - 사운드 밸런스가 전작보다 좋아졌다는 평과 함께 다른 컨텐츠에서는 개선은 됐으나 여전히 소리가 좋지 않다는 평도 공존합니다.
- 직접 여러음악 장르를 들으면서 소리가 좋지 않다는 말은 동의할 수가 없었습니다.
- 음악의 장르를 타긴 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음질은 중고음이 살짝 빠지는 느낌외에는 취향을 타는 문제이지 나쁘다라고 말할 수는 없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고음, 중음, 저음 할것 없이 밸런스가 잘 잡혀서 균형 있는 음색을 지니고 있습니다.
- 그리고 이번에 aptX Adaptive 가 탑재되었는데요.
좋은 코덱으로 알고 있으나, 사용할 수 있는 기계가 많지않은 점이 아쉬운 점입니다.
- 삼성과 애플폰에서는 지원이 되지 않는 codec입니다.
다만 저는 가지고 있지 않지만,
LG폰에는 aptX Adaptive 코덱이 있어서 더욱 향상된 음악을 즐길수 있다고 합니다. - 이 코덱을 사용하지 않고도 물론 좋은 소리를 들려주지만,
한 차원 더 향상된 음질을 쉽게 감상할 수 없다는것이 못내 아쉽습니다.
꼭 이 코덱을 지원하는 DAC이나 핸드폰을 구하고 싶네요.
동글을 통해 음질을 업그레이드 해주는 BTD600
젠하이저에서 만든 aptx Adaptive 코덱으로 음질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동글입니다.
핸드폰, 또는 듣는 기기에 꼽으면 24bit 음으로 음이 더욱 좋게 들립니다.
특히나 고음이 한 단계 더 강조되어 들려 주는 제품입니다.
젠하이저 모멘텀 트루와이어리스 MTW 3 ANC 성능
- 모멘텀 트루와이어리스 3의 ANC(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주변소리제거 기능은 확실히 개선이 되었습니다.
전작보다는 좋고 착용시 주변의 소음이 확실히 줄어드는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 MTW 2 에서는 좋게 말해서 자연스러운 ANC기능이다 라고 말을 했는데요.
솔직한 표현으로는 ANC기능이 약했습니다. - 이제는 소음제거 기술이 약하다는 말을 더이상 듣지 않게 되었습니다.
- 젠하이저 모멘텀 형제들중에 가장 늦게 나온 제품이 가장 강한 성능의 소음제거기술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 직접 음악을 감상하면서 ANC를 ON 시에 대체로 조용한 환경에서는 “켠게 맞나?”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시끄러운 환경에 직면하면 그 생각은 기호구나 하고 바로 느낄수 있습니다. - 특히나 요즘같이 더운날씨에 차량에 타서 음악을 감상 시 에어컨을 강하게 틀어 놓으면,
시끄러운데다가 엔짐음도 더해져서 음악 감상하기 안 좋은 상황인데요. - 그 상황에서 왼쪽 유닛을 3번 터치하면 음악은 그대로 나오면서 주변 소음을 삭제시킨듯이 조용해 집니다.
- 주변소음 상황에 맞춰 ANC가 동작하기에 약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 시끄러운 환경에서는 강하게 ANC가 소음을 제거해 줍니다.
- 반대로 주변 소리듣기 모드에서는 바람 소리가 많이 유입이 됩니다.
그 점은 단점입니다.
젠하이저 모멘텀 트루와이어리스3 리뷰 총평
- 이번 모멘텀 트루와이어리스3는 전반적으로 음질 개선이 되었습니다.
- 해상도도 좋아졌으며, 고음은 쏘지 않고 부드럽게 뻗어나가며, 베이스도 밀도 있게 울려줍니다.
게다가 무선충전도 이제는 되며, ANC성능은 최상급의 현존하는 블루투스 이어폰과
어깨를 함께 할 수 있을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 통화음질도 마이크가 각유닛당 3개씩 들어가면서 착용만 잘 한다면 나쁘지 않은 통화음질을 구현합니다.
게다가 주변의 시끄러운 소리를 감소시켜주고 말소리만 잘 들리게 해주는 기능은 만족 스럽습니다.
- 이렇게 젠하이저 모멘텀 트루와이어리스 3 는 현존하는 블루투스 이어폰중 손에 꼽는 최고수준의 음질과 성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 현재 가격이 아깝지 않을정도의 품질력을 보이는 제품입니다.
- 그러면서도 가격도 더 떨어졌기에 구입 적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젠하이저 제품은 음질에서는 동시대에서 나온 제품들 중에서 절대 실망감을 주지 않는 제품입니다.
싼가격은 아니지만 충분한 가격대 품질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 이번 MTW3 리뷰에서 이 제품의 정보를 충분히 알고 가시길 바랍니다.
젠하이저 모멘텀 트루와이어리스3 음악을 통한 음질분석
우선 두곡을 통해 MTW 3의 음질과 음색을 더욱 잘 확인이 가능하였기에 두곡을 통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첫번째 MTW 3를 통해 감상한 곡은 빌리 아일리쉬의 Bad Guy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빌리 아일리쉬의 곡이기에 지금도 들으면서 글을 적어봅니다.
BaD Guy의 도입부부터 베이스가 둥둥거리며 울리게 됩니다.
이부분에서는 CX400BT와 직접 번갈아 사용하면서 비교를 해보았는데요.
베이스가 둥둥거리지만 절제가 되어 퍼지지 않고 잡아주는 느낌의 MTW 3의 음질이며,
그에 반해 CX400BT는 확실히 차이나게 베이스가 폭넓게 퍼지는 느낌입니다.
마치 베이스가 더 많아서 좋게 들리기 보다 MTW 3에서의 절제된 베이스가 더 깔끔한 처리가 되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빌리 아일리쉬의 매력적인 보이스가 좀더 명료하게 울립니다.
역시나 해상력이 한수위인 MTW 3를 이곡을 통해서도 느낄수 있습니다.
두번째 곡 Tiësto with Gucci Mane & Sevenn – BOOM
이곡은 정말 MTW 3를 통해 감상시에 웅장한 베이스를 한껏 느낄수가 있습니다.
어떤 이어폰으로 듣는다해도 베이스가 강조된 음악이구나를 바로 알 수가 있으나,
특히나 젠하이저 MTW 3를 통해 들어보면 왜 이곡을 감상해 보라고 하는지 바로 알 수가 있습니다.
뛰어난 베이스 재생 능력으로 깊숙한 베이스가 마치 공연장의 스피커앞에서 음악을 듣고 있는 착각을
줄 정도 입니다.
모멘텀 트루와이어리스3 리뷰를 통해 소개한 곡을 꼭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MTW 3 온라인최저가격
함께 보면 좋은글
-위 글은 제휴 활동으로 인해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