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잘 고르는법 2022

모니터이미지

여러분들은 어떤 목적으로 모니터를 고르시나요?

사용하는 용도,목적에 따라서 모니터를 고르는 기준이 달라져야 합니다.
보통은 업무용으로 문서작업도 하면서 가끔 웹서핑정도의 간단한 작업이 위주일수도 있습니다.
또는 업무용으로도 사용을하고 가끔 취미로 영상을 편집도하고, 그래픽 작업을 할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게임을 주로 하는분들도 있을겁니다.

즉 이글은 3가지 목적에 맞게 모니터 잘 고르는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간단한 업무용 모니터
2. 포토, 그래픽작업을 주로하는 업무용 모니터(게임제외)
3. 게임을 위한 모니터

글을 설명드리기에 앞서 모니터의 주요사양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요기능을 알아야 목적에 알맞는 제품을 고르기가 한결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모니터 주요사양 6가지

해상도, 주사율, 시야각, 응답속도, 명암비, 화면크기

1)해상도

해상도는 요즘 가지 흔하게 사용하는 FHD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FHD는 Full HD의 1920×1280 의 답인 2,073,600개의 픽셀로 이루어졌습니다.
QHD는 2560×1440으로 3,686,400 개의 픽셀로 약 1.7배 많은수의 픽셀이 있습니다.

그리고 4K해상도는 3840×2160으로 8,294,400의 픽셀로 FHD에 비해 4배나 많은수의 픽셀이 빼곡하게 있다는것입니다.
그러므로 높은 해상도일수록 같은화면 크기에서 더 많은 픽셀수가 채워져 있습니다. 그리하여 밀도가 상당히
높은 모니터가 되는것이죠.

밀도가 높다는것은 그만큼 화질이 좋고 글씨나 사진등 화면이 더 쨍한느낌을 받을수 있다는것을 말합니다.
그렇다고 해상도가 높으면 다 좋은 모니터이냐 그건 또 다른의미입니다.
그건 아래에서 추가 설명을 하도록 할테니 우선 다른 스펙도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2)주사율

주사율이란 1초에 재생되는 이미지의 숫자를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60Hz로 표현된 주사율은 1초에 60번 재생이 되는것입니다.
60Hz는 평범한 모니터의 주사율입니다.
하지만 요즘 게임을 즐겨하려면 주사율이 보통 120~140Hz는 보통입니다.
그만큼 1초에 많은 이미지가 넘어가니 화면이 끊기지 않고 자연스럽게 재생되는 것입니다.
게이밍 모니터 고르는 방법

3)시야각

패널의 종류에 따라서 시야각과 응답속도가 차이가 나게 됩니다.
IPS, VA, TN 패널 이렇게 3가지 패널이 있는데 순서대로 시야각이 좋습니다.
즉 IPS패널이 시야각이 가장넓고 보편적이며, TN패널은 시야각이 좁습니다.
대신 TN패널은 가장빠른 반응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사용용도에 따라 패널을
달리보시면 됩니다.
모니터의 스펙표시에 시야각의 각도가 표시되는데 IPS는 보통 160~180도사이의 시야각도를 보입니다.
시야각이 넓다는것은 모니터를 측면에서 바라보았을때도 반사없이 잘 볼수 있다는것입니다.

4)응답속도

ms로 표시가 되는것이 응답속도의 표기 입니다.
응답속도는 화면의 화소들이 얼마나 빠르게 반응하는지에 ms(밀리초,천분의1초) 단위로 나타냅니다.
숫자가 낮을수록 빠르게 반응하여 응답속도가 빠른것 입니다.
게임을 주로 한다면 응답속도가 빠른 1~3ms 모니터를 고르는것이 좋습니다.
일반 업무용 모니터는 5ms 정도의 응답속도를 가진 모니터로도 충분합니다.

5)명암비

명암비가 좋은 순서로 패널을 나열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VA, IPS, TN 패널순 입니다.
VA패널이 명암비가 가장좋은 모니터로써 어두운 곳의 표현이 좋습니다.
반면 TN패널은 응답속도가 가장 빠르지만 명암비가 좋지 않습니다.
명암비의 사전적 뜻은 ‘영상에서 가장 밝은 곳과 어두운 곳 사이에 드러나는 밝은 정도의 비율’을 뜻합니다.
‘명암비가 높을수록 밝은것을 나타낸다’라고 네이버 국어사전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암부의 디텔일이 표현이 잘되는것이 명암비가 높다라고 표현할수 있습니다.
어두운곳이 그냥 검정색 단색으로 표현되는것은 명암비가 낮아서 그렇습니다.

6)화면크기

마지막으로 화면크기가 있습니다.
요즘 많이 쓰이는 모니터크기는 24~32인치 입니다. 저도 24인치 모니터를 노트북에 연결해서 듀얼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환경이나 목적에 따라서 모니터 화면크기도 결정됩니다.
화면크기가 크면 해상도도 같이 높아질 필요가 있습니다.
화면크기는 32인치인데 FHD화면이면 픽셀의 크기가 커서 입자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럼 화면의 화질이 떨어져 보이게 됩니다.
그렇기에 해상도와 화면크기를 적절히 선택해야 합니다.
그럼 같은 화면크기에 해상도가 높을수록 좋은거 아닌가? 하는 의문이 생기게 됩니다.
꼭 그렇지 않은것이 해상도가 높을수록 높은 해상도를 구현하기 위한 리소스가 많이 들어갑니다.
컴퓨터 사양이 어느정도 받쳐주어야 한다는것이죠.

이렇게 6가지 모니터 주요사양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목적에 맞는 모니터를 6가지 사양으로 끼워 맞추면 되겠습니다.

첫번째 간단한 업무용 모니터

업무용으로 중요한 사항은 무엇일까요? 응답속도가 빨라야 좋을것인지, 아니며 화면크기가 커야할것인지
앞서 각 사양설명을 보시고 선택하면 되는데요.

업무용모니터

출처: SK텔레콤

업무용은 우선 가장 무난한 사양으로 그렇게 까다롭게 고르지 않아도 됩니다.
적당한 크기에 적당한 응답속도 그리고 명암비가 그렇게 중요하지도 않습니다.
다만 제가 생각하는 업무용에 중요한 사양은 바로 해상도 입니다.

업무용 모니터 추천

같은 화면크기라면 해상도가 높은 모니터가 좋을것입니다. 왜냐하면 문서작업을 주로 할때
해상도가 높을수록 입자감이 좋아서 글자의 선명도가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24인치에 FHD정도도 무난하지만 더 큰모니터를 사용할수록 해상도도 높은모니터를 추천드립니다.
가끔은 동양상도 보고 웹서핑도 하기에 화면의 색감이 좋고 보편 타당한 IPS패널이 좋겠네요.
그렇다고 너무 큰 모니터는 시력저하가 올수 있기에 적당한 크기로 타협하는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두번째 포토, 그래픽작업을 주로하는 업무용 모니터(게임제외)

그래픽 영상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해상도가 좋아야 할것입니다.
또한 명암비도 좋으면 좋겠죠. 사진작업을 하다보면 역광에서의 사진을 잘 찍어야 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역광사진은 사진도 잘찍어야 하지만 모니터 표현력도 중요합니다.
어두운 부분의 사진의 디테일을 잘 표현하기 위해서 명암비가 좋은 모니터를 해야합니다.
명암비가 좋은 모니터는 안좋은 모니터에서 그냥 어둡게 나오는 부분을 디테일있게 살려줍니다.
명암테스트
위 사진처럼 명암비가 좋은 모니터는 건물의 세부모습이 표현이 됩니다.
대낮의 사진은 그늘진 부분이 암부 표현이 되는데 그런부분을 잘 표현하게 됩니다.

그래픽 작업용모니터 추천

 

또한 해상도는 업무용뿐 아니라 그래픽 작업을 할때에도 필요한 사양입니다.
높을수록 좋다고 생각할수 있겠지만 화면크기에 알맞은 해상도가 좋을것입니다.
CPU성능이나 램이 저조한 상태에서 해상도만 높다면 그 실력을 행사하기 위해서
많은 부분의 CPU와 GPU성능이 투여되어야 해서 프로그램 실행 속도가 느려지는 악영양을 끼칠수도 있습니다.
물론 정적인 사진보정같은 속도를 덜 필요로 하는 작업에서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속도를 중요시하는 영상편집같은 경우는 무조건 해상도만 높은걸 따라가다가는 컴퓨터가 힘들어할수도 있습니다.
해상도가 좋을수록 가격도 무시할수가 없습니다. 알맞은 가격대에서 선택을 해야겠습니다.
화면크기에 맞는 해상도는 어떻게 될까요?

24인치는 FHD, 27인치는 QHD 32인치 이상부터는 4K이상을 사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패널로 선택한다면 VA패널이 적당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마지막 세번째 게임을 위한 모니터

게임을 위한 모니터는 주사율이 높은 모니터그리고 응답속도가 빠른 모니터를 골라야 할것입니다.
앞선 글에서도 게임을 위한 모니터를 추천한 바가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TN패널모니터
위 모니터는 TN패널을 사용한 27인치 모니터 입니다.
탑싱크 퀀텀기어 모니터로 주사율도 높은편이라 게임을 위한 모니터라고 할수 있습니다.
27인치 이면서도 가격도 30만원이 넘지 않는 가성비 제품입니다.

게임용 모니터 추천

게임을 위한 모니터를 고려할때 게임의 원활한 속도를 위해서 너무 높은 해상도는 속도를 방해할수도 있습니다.
적당한 주사율(120Hz이상)과 응답속도(1ms이상)를 갖춘다면 게임을 즐기기에 충분한 모니터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목적에 맞는 모니터를 알아 보았습니다.
3가지 목적에 맞게 제품을 고른다면 크게 벗어나지 않는 모니터를 고를수 있을것 입니다.
이렇게 모니터 잘 고르는법을 설명하는 이유는 2022년도에도 많은 분들이 집안에서도 알맞은 제품을 합리적으로
잘 고르는데 도움이 되고자 함입니다. 부디 좋은 소비생활, 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다음에도 좋은 리뷰와 분석으로
찾아 오겠습니다.
글중에 파트너스 활동으로 제품의 소개를 통해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의 선택은 필자
가 객관적인 분석과 경험을 통해 알맞은 모니터를 골라 보았으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We will be happy to hear your thoughts

Leave a reply

디지터스
Logo
Enable registration in settings - general
Compare items
  • Total (0)
Compare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