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아이폰 13 pro 후기와 자급제폰에 대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앞서 아이폰 13이 출시되기전에 사전예약에 관한 정보를 작성할때도 살짝 다루었는데요.
그때는 아직 사용전의 정보였으나, 지금은 충분히 사용한 후의 후기이기에 좀더 정확하고 실질적인 정보를 얻어가실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Table of Contents
아이폰 13 pro 스펙
Size 71.5×146.7 ×7.65mm
무게 203g
램용량 6GB
저장용량 128GB, 256GB, 512GB, 1TB
디스플레이 6.06인치 대각선 15.4cm OLED
해상도 2532×1170 (460ppi)
화면밝기 1000nit
색상 그래파이트, 골드, 실버, 시에나블루, 알파인그린
카메라 프로급 12MP 카메라 시스템: 망원, 와이드,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
칩셋 A15 Bionic칩
아이폰 13 pro 디자인
아이폰 13 pro는 전작과 달라진점을 찾기가 힘듭니다.
눈을 크게 뜨고 봐야 노치디스플레이가 더 줄어들어 화면을 조금더 넓게 사용할수 있다는것 입니다.
그 외에는 사파이어 글라스로 된 후면도 비슷하고 측면 버튼 배치도 같습니다.
그러나 무게는 묵직해진것을 손에 쥐면 바로 알수 있습니다.
전작은 187g이었던 무게가 203g이 되었으니 16g이 무거워 진것입니다.
아이폰 13 pro 디스플레이
화면의 사양은 앞서 스펙에서 간단하게 다뤘는데요, 좀더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화면은 아이폰 12와는 다른기술이 적용이 되었습니다. 이는 아이패드 에어5세대에도 빠진 기능인데요.
바로 Promotion기술이 적용된 120hz 주사율이 적용되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5세대의 리뷰를 진행할때도 설명을 잠시 하였는데요.
이는 손의 움직임과, 앱을 감지하여 주사율을 최적의 상태로 자동조정해 주는 기능입니다.
항상 최대주사율인 120hz로 작동되는것이 아니며, 빠르게 손으로 스크롤을 할때 주사율을 높여줍니다.
반면 천천히 스크롤을 할때나 주사율이 높게 구동할 필요하 없는 앱에서는 10hz부터 120hz 사이에서 맞춰줍니다.
이 기능은 쓸때없는 에너지 낭비를 줄이기도 하는 아이폰 13프로 화면의 핵심기술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가변 주사율기능이 Promotion 기능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부드러운 화면전환으로 눈의 피로를 줄일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12 pro에 비하면 눈에 확들어오는것은 아닌데 직접사용해보면 차이는 확연하게 드라납니다.
12 pro의 고정60hz에서는 스크롤을 내리면 끊어져 보인다기보다 흐릿하게 퍼져보입니다.
그러나 아이폰 13 pro의 가변주사율이 적용된 promotion이 적용된 디스플레이는 스크롤시 부드럽고 선명한 화면이 시종일관 유지됩니다.
또한 화면 밝기도 25%정도 더 밝아졌습니다.
전작은 최대밝기가 800니트까지 였는데, 이번에는 일반적인 환경에서의 최대밝기는 1000니트 입니다.
그리고 HDR모드에서는 최대 1,200니트까지 화면 밝기가 올라갑니다.
쨍한 낮에 화면이 더 밝게 보여서 시인성이 더 잘 확보가 되는분분입니다.
아이폰 13 pro 카메라성능
핸드폰들이 새로 출시할때마다 혁신적인것이 바뀌기 보다 카메라위주로 바뀌고 있는 추세인거 같습니다.
그러면서 하이엔드 카메라들은 더 설자리가 없어지는게 사실입니다.
그나마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만이 살아남고 있는 실정입니다.
카메라는 전면이12MP, 후면에는 12MP 망원, 와이드, 울트라와이드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후면의 3개 카메라는 OIS기능으로 흔들림이 없는 결과물을 얻을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향상된 성능의 카메라로 밝기나 거리에 구애받지 않고, 섬세하고 선명한 사진을 찍을수 있습니다.
접사모드는 앞서 사전예약에서 소개했었는데요.
접사는 최소초점거리가 2CM에 불과합니다. 그러니 정말 가까이 붙여도 제품의 섬세한 부분의 확대된 사진을 촬영할수가 있습니다.
물론 일반모드에서 줌으로 땡겨서 촬영해도 됩니다만, 아이폰 13프로의 접사모드는 줌으로 땡기지 않고도 순수하게 렌즈의 힘으로 결과물을 찍을수 있습니다.
꽃이나, 종이에 인쇄된 글자가 마치 현미경으로 찍은것처럼 보입니다.
접사모드는 사진에서뿐아니라 동영상 촬영시에도 똑같이 적용되어 디테일한 동영상촬영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13 pro 자급제폰
자급제폰의 장점은 많은분들이 아실거라고 생각하지만, 다시한번 언급해 드리겠습니다.
통신사를 끼지않고 오픈마켓이나 전자제품매장에 완납을 하고, 후에 통신사에 자유롭게 가입하는 방법입니다.
새폰을 구입하면 대림점에서 약정할인과 공시지원금할인 두가지 할인중에 유리한 쪽을 선택하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러면 핸드폰요금을 정하는게 한계가 있게 됩니다. 왜냐하면 할인을 많이 받기위해 높은요금제를 사용해야하는 상황이 발생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급제폰은 완납을 하는데신에, 기계구매처에서 카드할인과 무이자할부로 구입을 할수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핸드폰요금을 자유롭게 선택할수도 있으며, 통신사도 저렴한곳을 찾아 선택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본앱만 깔려있어서 저장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는것도 장점입니다.
알뜰폰 요금제도 사용을 할수가 있는점도 장점중하나입니다.
그러나 단점도 있는데 공시지원금을 받을수 없는것은 단점입니다. 그러니 잘따져보고 선택하는게 좋을것 입니다.
여기서 장점이 끝이냐 아닙니다.
보통요즘 새폰은 5G요금제만을 사용할수 있게 되어 있는반면,
자급제폰은 5G요금제보다 저렴한 LTE요금제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완벽하지 않은 5G기술을 비싼요금제로 사용하느니 저렴한 LTE요금제를 사용하는것이 합리적일수 있습니다.
자급제폰의 장점과 단점을 요약
장점 : 기본앱으로 저장공간 활용, 핸드폰요금제를 자유롭게 선택가능, 저렴한LTE요금제를 사용할수 있는점, 사전예약으로 구입시 기계할인및 무이자혜택,
그리고 통신사대리점에서 할부로 핸드폰을 구입시 할부수수료가 추가됩니다.
하지만 자급제폰의 경우 할부수수료도 없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로 비용을 절감할수 있는부분이 있는것이 장점입니다.
단점 : 대리점에서 구입시 공시지원금을 받을수 없습니다.
공시지원금을 받을수 없는대신 오픈마켓에서 카드할인을 받을수 있습니다.
아이폰 13 pro 배터리성능
아이폰 13 pro는 배터리용량이 3,095mAh로 전작보다 용량도 늘어났으며, 효율도 좋아져서 배터리 시간도 늘어났습니다.
화면도 스크롤시나 게임할때 가변주사율로 매끄러운 화면을 보이면서도,
전력효율이 좋아진 결과로 사용시간도 조금은 늘어난것을 볼수 있습니다.
프로는 공식적으로는 전작대비 1시간 30분을 더 사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정확한 시간을 테스트해보지는 못했지만 전작보다는 더 사용할수 있는점은 확실한 장점입니다.
그리고 앱별 배터리 사용량에서 ‘홈 및 잠금 화면’ 수치가 어느 정도로 표시되는지 확인하여,
예상보다 높게 표시된다면 몇 가지 설정을 변경하는 게 좋습니다.
30초가 지난후에 자동 잠금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유용합니다.
설정에서 ‘디스플레이 및 밝기’로 들어갑니다. 하단 ‘자동 잠금’을 클릭해 30초로 설정하면 됩니다.
자동 잠금 하단 ‘들어서 깨우기’를 비활성화 시키는것도 배터리를 오래사용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이폰을 들어 올리면 자동으로 화면이 켜지는 기능인데,
대부분 기본으로 활성화되어 있어서 배터리를 조금이라도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아이폰 13프로의 각요소별 후기와 자급제폰에 관해 알아 보았습니다.
본 글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