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커브드 모니터 추천을 통해서 몰입도 높은 모니터를 합리적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작성 하였습니다.
일반 모니터에 비해 커브드 모니터는 사용자 중심으로 크게 라운드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가로가 긴 와이드 형태로 돼있어서 양옆 어느 쪽을 보더라도 넓은 시야를 확보한 모니터 입니다.
이런 모니터 중에 가성비가 좋은 제품 위주로 엄성하여 특징과 장단점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가성비 커브드 모니터 TOP 7
가성비 커브드 모니터 잘 고르는 법
1. 패널을 살펴본다.
IPS 패널인지 VA패널인지를 살펴 봅니다.
보통은 위 두가지 중 하나의 패널형식을 취합니다.
저가 패널인 TN과 고급 OLED 패널도 있습니다.
VA패널은 명암비가 좋은 편입니다.
그러나 시야각이 IPS패널보다는 좁습니다.
VA패널도 예전보다 좋아져서 시야각도 왠만하면 옆에서 봐도 잘 보입니다.
2. 해상도를 본다.
인치에 따라서 해상도가 다르지만 34인치는 WQHD입니다.
30인치는 WFHD 해상도로 (2560×1080)의 해상도를 갖고 있습니다.
참고로 WQHD는 3440×1440의 해상도를 말합니다.
해상도가 높을 수록 선명한 화질을 보장합니다.
3.R값을 보고 선택하자.
R값이 클수록 완만해서 평평함에 가까우며, 반대로 R 값이 작을 수록 많이 휘어진 모니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1500R이 1900R 보다 더 라운드가 진것을 말합니다.
가성비 커브드 모니터 제품별 특징
한성컴퓨터 TFG30F20W
- 한성컴퓨터 제품이라고 하면 가성비 노트북이 먼저 떠오르기도 하는데요.
데스크탑pc를 제외하면 외국 제품을 들여와 유통판매하는 업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타의 가성비 좋은 제품들 보다 더 괜찮은 스펙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 커브드 모니터 또한 그렇습니다.
30인치에 WFHD해상도를 갖추고 있는데요.
무엇보다 200Hz 주사율과 1ms의 응답속도만 해도 만족감을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런데 가격이 30만원이 채 되지 않다니 와이드하고 커브드 모니터를 상당히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디자인도 나쁘지 않습니다.
흰색의 깔끔함과 삼발 스탠드가 매력적인데요.
검정색에 비해서 더러움은 타겠지만 화사하고 깔끔하긴 합니다.
- 곡률은 1500R로 와이드하게 옆으로 긴 사이즈의 제품입니다.
30인치니까 15인치 모니터 2대를 옆으로 붙여놓은 듯한 사이즈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게임을 와이드 하게 즐기기도 좋고 양쪽에 두개의 창을 띄워놓고 작업하기도 좋은 모니터 입니다.
가성비 커브드 모니터 크로스오버 34LGD77
- 크로스오버 34LGD77 제품은 34인치의 모니터 입니다.
곡률은 1900R로 와만한 곡선을 이루고 있으며, 해상도는 WQHD 3440×1440을 갖추고 있습니다.
34인치에서는 평균적인 스펙을 갖추고 있는데요.
30인치에 비해 대화면이며, 34인치 제품들 중에서는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 다만 75Hz의 주사율과 5ms의 응답속도는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에게는
비교적 낮은 스펙입니다.
따라서 게임용보다 업무를 넓은 커브드 모니터로 한다면…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 또한 동급에서 해상도도 괜찮은 편으로 WQHD를 자랑합니다.
리모컨으로도 조작이 가능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점도 장점입니다.
제이씨현 UDEA EDGE ED3430CG
- 제이씨현 커브드 모니터 34인치 제품입니다.
곡률 1500R, 주사율 144Hz, 응답속도 1ms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나름 34인치 커브드 모니터 치고는 괜찮은 스펙과 가격을 자랑합니다.
- 색 표현력은 NTSC: 94%, sRGB: 132.8% , DCI-P3: 97.9% , Adobe RGB: 98.4% 를 만족하므로
실제색상을 사실적으로 잘 표현하는 모니터입니다.
일반작업 할때나 게임시에는 색정확도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그래픽 작업을 한다거나 의류쇼핑몰등 을 운영할 때는 실제색상 표현을 모니터에서 잘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그런면에서 다른 제품들보다 우수한 색 표현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제품도 패널은 VA패널로 IPS패널에 못지 않는 시야각과 암부 표현력이 좋습니다.
MSI 옵틱스 MAG342CQR
- 네 번째 소개드리는 가성비 커브드 모니터는 바로 MSI입니다.
MSI는 게이밍 노트북을 잘 만드는 브랜드로 유명합니다.
- 에이서와 함께 좋은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MSI 옵틱스 커브드 모니터 또한 게임에 더 특화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주사율 144Hz와 응답속도 1ms를 자랑하며, G-Sync 호환이 됩니다.
테두리는 베젤이 굉장히 슬림해서 제로 슬림화를 추구하는 제품답습니다.
슬림이 최소화 될 수록 디자인이 더 좋고 몰입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집중해서 작업또는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가격도 물론 50만원 중반대로 합리적이며, 가성비 제품에 부합하는 제품입니다.
기가바이트 G34WQCA
- 이번 커브드 모니터는 또 다른 브랜드인 기가바이트 제품입니다.
모델명 자체에 게이밍 모니터라는 이름을 붙인만큼 게임에 진심인 제품입니다.
스펙은 144Hz에 1ms 응답속도로 부드럽게 빠른 반응속도를 자랑합니다.
- 34인치에 해상도도 WQHD 로 괜찮은 편입니다.
색재현율은 DCI-P3 90%로 만족할 만한 수준입니다.
- 기능 중 블랙 레벨 조정 기능이 있어서 암부 표현력을 끌어올려 주기에
게임시 어두운 곳의 적군이 눈에 더 잘 들어옵니다.
- 기본적으로 VA패널이기에 암부 표현력이 좋은 점도 무시를 못 할거 같습니다.
필립스 345B1 울트라
- 친숙한 가전제품을 많이 판매하고 있는 필립스 제품입니다.
34인치 커브드 모니터로서 주사율 100Hz와 응답속도 5ms의 스펙을 갖추고 있는 제품입니다.
- 비교적 평범한 스펙이지만 내구성이 좋고 튼튼한 사용성을 보장합니다.
이는 필립스 브랜드가 추구하는 지향점이며, 특출난 기능보다는 평범하고 내구성 좋은 제품입니다.
- Adaptive Sync로 게임을 할 때 자연스러운 화면넘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단점은 다른 제품에 비해 두께가 두껍고 무게가 무거운 단점이 있습니다.
- 반면 휴대하고 다닐 제품은 아니기에 무겁고 두꺼운 것이 꼭 단점만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게로 인해 안정감이 더 있기 때문입니다.
레노버 G34w-10 66A1GACBKR
- 레노버 브랜드도 우리에게는 친숙한 브랜드입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및 각종 가성비 노트북으로 우리의 주머니 사정을 괴롭힌 브랜드 입니다.
이 제품은 레노버의 34안치 커브드 모니터 입니다.
- 주사율은 144Hz이며, 응답속도는 4ms의 속도로 무난한 스펙입니다.
앞서서 소개한 제품들이 스펙이 다 좋다보니 별로 감응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34인치 커브드 모니터에 이정도 스펙이면 가격이 보통은 더 많이 나갑니다.
하지만 제가 소개하는 제품이 50만원 미만의 가성비 있는 제품들을 모아 놓다 보니
아주 저렴하거나 스펙이 좋지 않으면 눈에 띄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다른 제품들과 견주어 보면 이 제품도 성능이 나름 좋고 가격대도 훌룡한 편입니다.
1500R의 꺽어진 화면으로 양옆을 보더라도 눈에서의 거리가 거의 같아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높이 조절은 130mm까지 가능하여 눈높이에 맞게 조절이 가능합니다.
-본 글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추가되는 금액은 일체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커브드 모니터의 장단점
장점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평면 모니터가 대세였지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이제는 거의 모든 가정에서 커브드 모니터를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이 우세한 편 입니다.
우선 눈의 피로감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화면 중앙부와 가장자리까지의 거리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왜곡 현상이 적고 시야각이 넓은 편입니다.
덕분에 장시간 작업해도 눈이 편안하고, 또 하나의 장점은 디자인 측면에서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곡면 형태이기 때문에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단점
일단 가격이 비싸고 너무 납작한 비율로 인해 영화를 볼 때 납작해 보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형에 비해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점이 불만인 사람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기가 높은 만큼 향후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다.